인사말

존경하는 대한뇌신경마취 학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뇌신경마취학회 회장 전영태입니다.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시는 회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희 학회는 지난 28회 학술대회를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으며 이번 29회 학술대회 역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준비하여 4월 2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뇌신경마취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최신지견과 깊이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신경외과 마취에서 가장 도전적인 분야인 각성하 개두술에서 수술과 마취 방법에 대해 심도있는 접근을 할 예정입니다. 중환자관리 분야에서 지주막하 출혈 후 발생하는 지연성 뇌허혈과 중환자실에 시행하는 경피 기관 절개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취 중 사용하는 뇌파의 임상적 적용과 뇌파 사용의 임상 결과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마취 관리 분야에서 도움이 될만한 주제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뇌혈관 질환을 가진 환자의 마취 관리와 두부 외상 환자의 마취 관리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회원님들의 진료와 연구를 한층 더 발전시킬 기회가 되고 현장 참석하시는 분들은 오랜만에 그동안 못 만난 아쉬움을 달랠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회원님들과 뇌신경마취에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뇌신경마취학회장 전 영 태 올림